모건스탠리, 비트코인 투자 검토 중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 1500억달러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전문 자회사 카운터포인트 글로벌(Counterpoint Global)을 통해 비트코인에 베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캐나다 금융당국, 비트코인 ETF 첫 승인

캐나다 금융 당국이 북미 최초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승인했다. 온타리오증권위원회(OSC)는 캐나다 기반 자산운용사 퍼포즈 인베스트먼트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 출시를 11일 승인했다.

도지코인과 ㅆr이월드

이런 도지코인이 떠오른 건 싸이월드 때문이다. 최근 한때 ‘국민 에스엔에스(SNS)’로 불렸던 싸이월드가 다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가입자가 자그마치 3200만명이다. 이제는 30~40대가 된 당시 싸이월드 주요 이용자들은 15년여 전 추억을 떠올리며 반기는 분위기다. 

관심 경제의 달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Tesla)가 15억달러어치 비트코인을 사들였다는 소식은 그동안 머스크가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에 관해 올리던 수수께끼 같던 트윗들의 마침표를 찍는 사건이었다. 동시에 중국 당국이 테슬라의 안전에 의문을 제기했다는, 테슬라로선 반갑지 않은 악재가 될 뻔한 소식을 한방에 덮어버린 카드이기도 했다.

[거래소 톺아보기] ③국내 '레버리지 토큰' 투자자 보호장치 살펴보니

ETF(ETP) 토큰, 헷지 토큰 등은 다른 암호화폐처럼 거래소에서 쉽게 사고팔 수 있다. 하지만 기능적으로 레버리지 성격이 있어서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변동성이 높다. 실제로 금융사는 고객 투자 성향 평가에서 초고위험 성향으로 분류되거나 파생상품 투자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만 ETF 투자를 권유할 수 있다.

비트코인 상승장에서 고래에 뒤통수 덜 맞는 법 

지난 1일 새벽 발생했던 OTC 추정 거래 물량인 비트코인 14935개의 시가는 약 4억8300만달러, 5일 밤에 발생했던 14563개 어치의 시가는 약 5억6100만달러다. 이 거래들이 테슬라에 의해 진행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크립토퀀트는 금액과 시기로 볼 때 테슬라 관련 거래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도이체방크,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준비 중…"개념검증까지 마쳤다"

지난해 12월 세계경제포럼(WEF)이 발간한 '암호화폐 사용 사례 개요' 보고서에 따르면 도이체방크의 디지털 자산 수탁업체는 완전히 통합된 보관 플랫폼으로 기관 고객의 디지털 자산을 광범위한 암호화폐 생태계에 연결하는 모델을 겨냥한다.

미국 코인소식을 쉽게? 코빗 유튜브가 정답

'피터의 모닝 커피 브레이크'를 진행하는 정석문 코빗 사업개발 담당 이사(피터)가 그 주인공이다. 새벽에 발생한 외국 암호화폐 시장 소식과 그에 대한 분석을 조곤조곤 전달한다. 다른 암호화폐 유튜버처럼 가격 차트를 분석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많을 때는 한 편당 조회수가 1만회를 넘기도 한다.

잃어버린 암호화폐 개인키 찾아드립니다; 월렛 리커버리 서비스

이렇게 잊어버린 지갑 비밀번호를 복구해주는 사람이 있다. ‘데이브 비트코인(Dave Bitcoin)’이라는 가명으로 알려진 이 사람은 월렛 리커버리 서비스(Wallet Recovery Services)의 공동창립자로, 지갑 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트코인 가격이 강세를 보일 때마다 그의 메일함에는 고객들의 문의가 쇄도한다.

게임스톱 '매수'버튼 삭제한 로빈후드가 비난받는 진짜 이유

'의적' 로빈후드(Robinhood)는 이번에도 이름값을 했다. 그러려고 노력을 했던 것 같진 않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그렇다. 부자들의 돈을 빼앗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준 것이다. 자산 규모가 80억달러에 이르는 헤지펀드 멜빈 캐피탈(Melvin Capital)은 게임스톱(GameStop, GME) 주식에 공매도 주문을 걸었다가 엄청난 규모의 손해를 봤다. 

디파이 프로젝트 크림파이낸스, 플래시론 공격으로 410억 손실

디파이 프로젝트 크림파이낸스가 플래시론 공격으로 약 3744만달러(약 410억원)를 손실했다. 이더스캔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협정세계시(UTC) 기준 지난 13일 오전 6시 15분경 발생했다. 4차례에 걸쳐 총 3744만5238달러가 크림파이낸스에서 외부 지갑으로 빠져나갔다.

비트코인은 결제수단인가? 투자자산인가?

올해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내리는 롤러코스터 장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한쪽에서는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하는 기업의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상적인 목표를 가지고 뛰어든 작은 스타트업 얘기가 아니다.

짧은 뉴스

NFTfi, NFT 담보 약속 어음 발행 
대체불가능토큰(NFT) 기반 담보 대출 플랫폼 엔에프티파이(NFTfi)가 NFT 담보 대출에 대한 약속 어음을 NFT로 발행하기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NFTfi는 개인 간 거래(P2P) 방식의 NFT 담보 대출 플랫폼이다. 이용자가 보유한 NFT를 담보로 맡기면 랩핑이더리움(wETH)을 대출받을 수 있다. 현재 NFTfi에선 '크립토키티', '더샌드박스' 등 10종 이상의 블록체인 게임 내 자산을 담보로 맡길 수 있다. 

키워드

#오후브리핑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