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의 관심이 디파이 토큰 거래에 집중되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디파이 토큰 거래에 집중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달 평균 거래량보다 낮은 수준에서 큰 가격변동 없이 유지된 가운데 알트코인와 디파이(Defi)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아침 11시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33641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0.23% 상승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33150 ~ 34715달러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 분석에 따르면 이는 강세의 신호다.

 

1월29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1월29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가격은 주말에 이어 어제까지 큰 변동 없이 유지됐다

트레이딩 업체 에피션트 프론티어(Efficient Frontier)의 앤드류 투는 흥미롭게도 주말 동안 리플(XRP)과 도지(DOGE) 토큰은 상승한 반면 비트코인(BTC)과 이더(ETH) 등 주요 토큰은 모두 하락했다시기를 단정하긴 어렵지만, 시장이 기존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은 보통 일정 기간 낮은 변동성이 유지되고 난 이후라고 언급했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8개 거래소의 거래량은 기사 송고 시점을 기준으로 26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월평균 거래량 48억달러보다는 훨씬 낮지만 최근 3개월 평균 27억달러에는 근접한 수치다.

코인데스크20 주요 거래소에서의 현물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코인데스크20 주요 거래소에서의 현물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낮은 거래량은 가격 하락의 원인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그러나 지난달 비트코인 가격 상승률이 16%인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약세보다는 강세일 가능성이 높다고 앤드류 투는 설명했다.

물론 언제든지 하락세로 바뀔 수는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비트스탬프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올해 비트스탬프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코인(OKCoin)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제이슨 라우는 “1월은 비트코인 현물 및 선물 거래량이 모두 높은 달로 월별 최고 신기록을 쉽게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오케이코인 역시 1월 현물 거래량은 지난해 12월보다 2배 이상 높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최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보유를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더욱 뚜렷해졌다. 비트코인은 개당 42천달러로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현재 수준에서 가격이 수렴되고 있다.

이 가운데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의 비중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우세지수(bitcoin dominance)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한 달 전 73%로 정점을 찍은 비트코인 우세지수는 이후 약 10%나 급락했다. 그러면서 알트코인과 디파이 토큰은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비트코인 우세지수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올해 비트코인 우세지수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스시스왑, DEX 점유율 급증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ETH)는 오늘 아침 11시 기준 개당 1380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5.11% 상승한 수치다.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스시스왑(SushiSwap)의 거래량 비중이 급등했다. 2일 오전 6시40분 DEX에서 스시스왑이 차지하는 비중은 23%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주 토큰별 DEX 시장 점유율. 출처=듄 애널리틱스
지난주 토큰별 DEX 시장 점유율. 출처=듄 애널리틱스

DEX를 지배하는 스시스왑(SushiSwap)은 유니스왑(Uniswap)에서 하드포크한 토큰이다. 이는 유니스왑의 스마트계약 코드가 스시스왑에 그대로 사용되었음을 의미한다. 트레이딩업체 원비트퀀트(OneBit Quant)의 피터 챈은 최근 시장 변동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스시스왑과 유니스왑 모두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지난 6개월간 토큰별 주요 DEX 시장 점유율 변화. 출처=듄 애널리틱스
지난 6개월간 토큰별 주요 DEX 시장 점유율 변화. 출처=듄 애널리틱스

벨벳포뮬라(VelvetFormula)의 공동창업자 미샤 알레피렌코는 최근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토큰 가격 상승은 중앙화 거래소(CEX)에 있던 투자자들이 DEX로 넘어오도록 부추기고 있다알트코인 가격 급등에서 알 수 있듯, DEXCEX의 시장점유율(특히 디파이 토큰)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타 시장 동향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대부분 올랐다.

리플(XRP)은 어제 하루 동안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매우 불안한 상태를 이어갔다. 에피션트 프론티어의 앤드류 투는 어제 리플의 급격한 가격변동은 일반투자자로 인해 초래됐을 가능성이 높다유동성이 낮고 합법화 기간이 길지 않은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앞으로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증권 시장

  • 니케이225 지수 1.5% 상승 전자 대기업 NEC 실적이 12.8%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인 기업 실적이 예상보다 좋은 것으로 발표되자 매수세 증가

  • FTSE100 지수 0.92% 상승 채광 관련 기업 주가가 급등하며 지수 상승 견인

  • S&P500 지수 1.6% 상승 기술 및 소비재 관련 기업 실적 발표를 앞두고 이들 부문의 주가 상승

 

상품 시장

  • 텍사스 중질유 2.8% 상승해 배럴당 53.66달러

  • 가격, 0.75% 상승하며 온스당 1860달러

 

국채

  •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변동 없이 1.069%

키워드

#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