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Anna Shvets/Pexels
출처=Anna Shvets/Pexels

주요 소식

파월 연준 의장 “인플레이션 더 높아져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27일 역사적으로 가장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우선 기다려야 한다는 판단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아직은 연준의 자산매입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테이퍼링(tapering)’ 시점을 정할 때가 아니라고 말했다. 현재 연준은 매달 1200억달러 규모의 자산을 사들이며 시중에 돈을 풀고 있다.

“아직은 테이퍼링에 대해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 연준의 자산매입 방침을 수정하려면 우리의 목표를 향한 상당하고 추가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중 비트코인도 한차례 언급됐다. CNBC 스티브 리즈먼 기자는 저금리로 자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추후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거품이 생성되는 것은 아닌지 물으며 비트코인을 언급했는데, 파월 의장은 이 질문에 “금융 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취약점들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라고 답했다.

파월 의장의 발언 뒤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던 비트코인 가격은 밤사이 꾸준히 올라 아침 9시 현재 3만343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중앙은행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국제결제은행(BIS)의 아구스틴 카스텐스 총재는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너무 큰 가격변동성이 발목을 잡으리란 이유였다.

 

다시 뜨거워지는 디파이(DeFi)

세계 최대 디지털자산 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Grayscale Investments)가 5개의 신규 암호화폐 자산 신탁 등록을 신청했다. 이번 신탁 등록에는 디파이(DeFi)와 연관된 자산도 포함되어 있다. (코인데스크와 그레이스케일은 모두 디지털커런시그룹(DCG)의 종속회사다)

  • 에이브(Aave), 코스모스(cosmos), 폴카닷(polkadot), 모네로(monero), 카르다노(cardano)가 이번 신규 신탁 등록에 포함되었으나, 이들 자산에 대한 그레이스케일 신탁이 반드시 출시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 유니스왑(Uniswap)의 고유 토큰인 유니(UNI)가 27일 오전 코인베이스(Coinbase)에서 개당 15달러를 돌파했다. 유니 가격은 지난 한주간 92% 이상 올랐으며, 2020년 9월 토큰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와 비교해 무려 1300%나 상승했다.
  • 이로써 유니는 디파이 토큰 가운데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코인이 되었다. 디파이 프로토콜 전체에 맡겨진 예치금의 총 가치는 이미 250억달러를 넘어선 상태다.
  • 디지털 수탁 기술업체인 커브(Curve)가 튜링상 수상자 실비오 마칼리가 출시한 지분증명 네트워크인 알고랜드(Algorand)와 손을 잡고 새로운 지갑 기술 구축에 나선다.

 

마크 큐반의 태세 전환

미국 프로농구 NBA 댈러스 매버릭스(Dallas Mavericks)의 구단주이자 TV 리얼리티 프로그램 샤크 탱크(Shark Tank)에도 출연한 유명 억만장자 마크 큐반은 “디지털로 된 어떤 것이든 NFT로 판매가 가능하다”며, 자신이 소유한 매버릭스 관련 상품을 홍보하기도 했다. 한때는 비트코인에 회의적인 의견을 보였던 큐반이 NFT는 물론 블록체인 전반에 대한 의견을 바꾼 것이다.

  • 큐반은 전반적인 암호화폐 분야에 대해 ”장점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다”면서, “전통적인 금융 기업들보다 좋은 성과를 내는 놀라운 애플리케이션들이 수도 없이 많이 존재하는 플랫폼”이라고 치켜세웠다.

 

시장 동향

게임스탑 제지 나선 시장

레딧(Reddit) 안의 커뮤니티인 서브레딧(subreddit)에 ‘월스트리트벳츠(WSB)’와는 무관한 ‘월스트리트벳츠 체어맨(WSB Chairman)’이라는 트위터 계정이 밈 암호화폐 도지코인(DOGE)에 대해 포스팅하자 도지코인 가격이 급등했다.  

  • 현재 도지코인(DOGE) 가격은 500% 가까이 급등하며 0.04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가격 급등으로 시가총액도 순식간에 55억달러가 됐다.
  • 도지코인은 중국 동영상 공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틱톡(TikTok)이나 유명 성인배우 안젤라 화이트, 그리고 일론 머스크 등 유명 인사가 지지를 선언할 때마다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스캇 미너드 “비트코인 3만달러 이상 유지하긴 당분간 어려울 것”

구겐하임 파트너스(Guggenheim Partners)의 스캇 미너드 최고투자책임자(CIO)가 당분간은 비트코인 가격이 3만달러 이상에서 유지되기는 어려우리라 전망했다.

  • 미너드는 지난 27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비트코인 가격을 3만5천달러나 3만달러에 방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 미너드는 몇주 전 “비트코인 가격은 수십만달러가 되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비트코인 가격 하락 "미국 세금신고 기간"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1월에 4번, 3월에 6번 하락했다. 델파이 디지털(Delphi Digital)에 따르면 1월과 3월의 평균 손실은 각각 5.24%, 12.59%였다.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이 처분되는지는 정확히 알기 어렵다. 주마다 자본 수익에 대한 과세 기준도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만 4천억달러 이상 상승했다.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은 지난해 수익 중 상당 부분을 현금화하거나 다른 암호화폐 상품에 다시 투자했는데, 모두 과세 대상이다.” – 케빈 켈리, 델파이 디지털 공동창립자

키워드

#아침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