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가격이 3만달러선에서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가격은 23일 오전 3만3천달러를 넘었다가 다시 하락했다. 이더는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 오늘 저녁 8시30분 비트코인은 개당 약 3만1860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0.2% 상승한 수치다.
  •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3만1390 ~ 3만3874달러 사이를 오갔다.
  • 시간대별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비트코인은 지난 며칠간 이어진 내림세를 뒤로하고 3만1천~3만3천달러를 오가고 있다. 어제 아침 10시경 2만8845달러까지 떨어진 비트코인 가격은 이후 17% 이상 급등해 3만3900달러까지 올랐다. 이후 다시 하락해 기사 송고 시점 3만186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자산 중개업체 이토로(eToro)의 가이 허쉬 전무이사는 “거래자들의 매수세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3만달러선에서 이뤄진 거래자들의 강력한 지원이 3만2천달러선까지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진 상황에서도 전문 투자자들이 매수를 지속한 것이 가격 반등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지난 1년 간 비트코인 가격
지난 1년 간 비트코인 가격

트레이딩 업체 QCP 캐피털은 어제 발행된 투자서한에서 비트코인 가격 3만달러가 갖는 의미에 대해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조만간 3만달러선에서 중요한 전투가 벌어질 것이다. 이 전투는 3만달러로 이번 주 장을 마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파생상품 시장에서 비트코인 펀딩 금리는 내림세를 이어갔다. FTX 거래소의 펀딩 금리는 0.0318%를 기록하며 최근 들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펀딩 금리가 낮아지고 있다는 건 차입 거래 수요가 줄고 있다는 신호다.

QCP 측은 “개인투자자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주말 가격 동향과 펀딩 금리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스큐(Skew)
출처=스큐(Skew)

선물시장의 경우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8개 거래소의 미결제약정 규모는 22일 11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20일 130억달러보다 하락한 수치다. 미결제약정 규모가 줄었다는 건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이 줄어 이들이 시장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비트코인 선물. 출처=스큐(Skew)
비트코인 선물. 출처=스큐(Skew)

“2주 전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미국 시장은 처음으로 활기를 잃었다. 이것은 최근 한 달간 비트코인 가격 급등의 주요 동력이었던 미국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고갈되었다는 확실한 신호다.” - QCP 캐피털 투자서한

그러나 이토로 허쉬 전무이사는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비트코인 가격 추이를 전망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확산과 더불어 연준이 계속해서 화폐를 찍어내며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조만간 더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 시장으로 몰릴 것으로 기대한다.”

 

이더 가격 상승률, 비트코인 크게 앞질러

이더(ETH)는 오늘 저녁 8시30분 1217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1.8% 상승한 수치다.

올해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15% 오른 반면 같은 기간 이더 가격은 무려 70% 이상 올랐다.

“이더가 드디어 비트코인과의 가격 연관 관계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매도세 이후의 가격 급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번 주 초 역대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수익을 챙기려는 사람들로 이더 시장에는 매도세가 이어졌다.” - 가이 허쉬, 자산 중개업체 이토로 전무이사

2021년 비트스탬프에서 이더리움(파란색)과 비트코인(금색) 가격 상승률. 출처=트레이딩뷰
2021년 비트스탬프에서 이더리움(파란색)과 비트코인(금색) 가격 상승률. 출처=트레이딩뷰

암호화폐 투자업체 코인펀드의 제이크 브루크만 CEO는 “올 들어 비트코인의 높은 성과를 감안할 때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에서 얻은 수익으로 이더를 비롯한 여러 자산을 거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자산들이 최고가 경신 이후 가격 다지기를 거쳐 다른 자산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3단계를 반복하고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점을 찍으며 한동안 오름세를 지속한 후 이 자금은 이더로 유입됐다. 이후 이더 가격은 연일 최고가를 경신했고 오름세를 지속했다. 이후 이 자금은 폴카닷으로 흘러들고 있다.”

 

기타 시장동향

증권 시장

  • 일본 니케이225 지수 0.44% 하락 – 다음 주 기업들의 실적 발표 시즌에 앞서 투자자들이 먼저 수익 실현
  • 유럽 FTSE100 지수 0.30% 하락 – 1월 경제 관련 지표에 따르면 유로존 경제 활동은 2개월만에 최저치 기록
  • 미국 S&P500 지수 0.30% 하락 – 공화당 의원들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부양책은 불필요하다며 공격성 발언

상품 시장

  • 서부 텍사스 중질유 1.8% 하락해 배럴당 52.05달러
  • 금 가격, 0.85% 하락하며 온스당 1853달러

국채

  • 10년 만기 미 재무부 채권 수익률 2.3% 하락하며 1.084%

키워드

#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