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대표 애널리스트 4명이 꼽은 2020년 주요 차트

  1. 3월의 암호화폐 시장 폭락 사태
  2. 12월의 비트코인 대형 거래 급증
  3. 4분기 CME 비트코인 선물 쇼트 포지션 급증
  4. 디파이 자금 규모 폭발적 증가

[칼럼] 새해 비트코인 불장, 다들 안녕하시나요

사실 다시 그때로 되돌아간다고 해도, 저는 암호화폐에 투자를 못 할 것 같습니다. 왜냐구요? 가격이 오를까 떨어질까 걱정하면서 차트를 보는 것이 너무 귀찮기 때문입니다. 

날개 단 비트코인 4천만원도 넘을까

암호화폐 가치 급등의 원인은 역시 세계적인 유동성 과잉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기록적인 비트코인 상승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시중에 풀었던 돈들이 과잉 유동성과 법정통화 가치 하락을 불러오면서 시작됐다. 세계 기관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비트코인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전례 없는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1년 새 가격이 295% 상승했다.

[시황] 비트코인 한때 2만8천달러까지 하락, 이더 선물시장 가열

  • 오늘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3만1444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5.7% 오른 수치다.
  •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2만8154달러 ~ 3만3562달러 사이를 오갔다.
  • 시간대별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에 약간 못 미쳤다.

미국 통화감독청 "연방은행, 지불·결제에 스테이블코인 활용 가능"

미국 은행을 감독하는 통화감독청(OCC)이 4일 연방의 규제를 받는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독립적인 노드 검증, 즉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하거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법령 해석 의견서를 발간했다. OCC는 금융기관이 블록체인의 노드로 참여하고, 지불 결제 데이터를 저장·검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짧은뉴스 오늘

아이콘루프 DID '쯩'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담긴다

블록체인 기술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에 댛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임시 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아이콘루프의 분산신원증명(DID) 서비스인 쯩을 통해 스마트폰에 운전면허증을 저장·제출할 수 있게 됐다. 아이콘루프는 오는 하반기 해당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탐앤탐스, 암호화폐 탐탐코인 도입한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암호화폐 ‘탐탐 코인(TOMTOM COIN)’을 자사 애플리케이션 마이탐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탐앤탐스는 탐탐 코인을 올해 상반기 앱에 먼저 탑재하고, 추후 탐앤탐스 매장에도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는 여러 결제 수단 중 하나로 탐탐 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