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만달러 못 뚫고 있는 4가지 이유

1. 2만달러 기준점
2. 오래된 고래의 하락 전망
3. 채굴자의 매도
4. 거래소 내 BTC

 

은행에 '암호화폐 수탁' 허용, 트럼프와 함께 사라지나?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의 맥신 워터스 위원장(민주, 캘리포니아)이 지난 4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서한을 보내, 구체적으로 미국 은행이 고객의 스테이블코인 준비금을 보관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OCC 지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비트코인과 금의 내러티브 경쟁

비트코인 가격이 또다시 최고치를 경신하자, 금 지지자들과 비트코인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뜨거운 설전이 벌어졌다.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국가들이 자국 통화에 대한 안전장치로서 금보다는 비트코인을 사 모으는 게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마이크로 스트래터지, 비트코인 $5000만어치 추가 구매

마이크로 스트래터지는 5000만달러를 들여 비트코인 2574개를 추가로 구매했다. 이로써 마이크로 스트래터지 회사가 자산으로 보유한 비트코인은 4만824개로 늘어났다.

 

중국, 선전 이어 쑤저우서 디지털 위안 대규모 테스트

법정 디지털 화폐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중국 인민은행이 저장성 쑤저우에서 대규모 디지털 화폐 사용 시범사업에 나선다. 지난 10월 광둥성 선전에 이어 두 번째다. 신청 기간은 5일 0시부터 6일 24일까지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별도의 스마트폰 앱을 내려받아 계좌정보 등을 등록하면 된다. 당첨된 이들은 쑤저우 시내 1만여개 점포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시험 사용에는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도 참여해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쇼핑도 가능해졌다.

 

코인베이스, 리플(XRP) 보유자에게 스파크 토큰 에어드롭

미국의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5일 블로그를 통해 한국시각 12일 아침 9시(스냅샷)에 XRP를 보유한 고객에게 스파크(Spark) 토큰을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르다노, 이달 중 '고겐' 하드포크 진행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카르다노(Cardano)를 개발하는 IOHK는 지난 2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중 하드포크를 통해 '고겐' 단계에 진입한다고 밝혔다. 카르다노는 △바이런 △쉘리 △고겐 △바쇼 △볼테르 등 총 5단계로 이뤄진다. 현재는 지분증명(PoS) 보상 기능이 추가된 쉘리 단계다.

 

중국의 차명계좌 단속… 홍콩 거래소에 불똥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 'CEO글로벌'이 지난 5일 자사 창업자 중 한 명이 중국 정부에 체포됐다고 밝혔다. 이 창업자가 콜드월릿 개인키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어, 거래소는 암호화폐 출금을 중단했다.

 

올해 비트코인 800만→2000만원… 앞으론?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가격이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세계 각국의 유동성 공급이 내년 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암호화폐 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본다.

 

한국 가상자산 수탁제도가 미국, 일본, 홍콩에서 배울 점

법률적으로 수탁(커스터디)업은 기존의 신탁업을 전제로 합니다. 신탁이란 자신의 자산을 스스로 관리하지 않고, 믿을 만한 사람에게 대신 관리하게 만드는 법률관계입니다. 가상자산 수탁업도 고객의 가상자산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드콘 준비위: 한국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만드는 사람들

코로나19 확산으로 뉴욕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블록체인 콘퍼런스 '컨센서스'마저 온라인으로 전환된 마당이니, 자원봉사자들이 돈 한푼 받지 않고 마련하는 행사가 제 때 열리는 게 오히려 이상했다. '지난해 행사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려나보다' 생각하던 즈음, 페이스북에 공고가 올라왔다.
"이드콘2020 준비위원을 모집합니다." 
 

짧은뉴스 '오늘'

 

람다256, 브레인콜라와 블록체인기술 공동 개발 진행

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의 운영사 람다(Lambda)256과 인공지능(AI) 타겟 엔진 개발사 브레인콜라는 AI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현재 브레인콜라가 운영 중인 작가 전용 서비스 마이팬(Myfan.ai)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관리 및 작품 집필을 위한 저작툴을 먼저 적용하고, 작가와 사용자를 위한 보상 알고리즘과 솔루션도 개발할 계획이다.

키워드

#오후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