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주요 소식

 

바이낸스, 미국 이용자 서비스 2주 내 중단

바이낸스(Binance)가 미국 내 이용자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2주 내로 중단한다. 이에 따라 최근 미국 이용자로 추정되는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예치한 모든 자금을 인출하도록 고지했다. 해당 이메일에는 "고객들의 거래 내역과 활동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과정에서 미국 이용자인 귀하가 바이낸스 접속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적혀 있다.

바이낸스는 이어 기존 이용자들에게 규제 당국의 정식 승인을 받은 바이낸스 미국 지사(Binance US)의 계좌를 개설하도록 권장했다. 더블록은 "미국 이용자들에 대한 이메일 발송은 IP 주소 추적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코인데스크 확인 결과 이메일을 받은 최소 1명의 사용자는 미국 이용자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신원확인(KYC) 정보를 기반으로 미국 이용자 리스트가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오케이이엑스, 출금 재개 소식과 보상 방침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이엑스(OKEx)가 출금이 중단됐던 5주 동안 불편을 겪은 사용자들을 위한 보상 방침을 발표했다. 이 방침에 따르면, 출금 중단 기간 동안 자금을 예치했거나 토큰을 보유 또는 거래한 이용자들에게 오이케이엑스가 지난 7주 동안 선물과 무기한 스왑 거래 수수료로 얻은 이익의 20%를 보상으로 지급하게 된다.

또한, 협정세계시(UTC) 기준 11월23일 오후 4시 이전까지 1만 테더(USTD) 이상을 보유한 고객에게는 커미션 리베이트 카드도 제공한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전문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에 따르면, 11월27일 이전에 출금 기능이 정상화될 예정인 오케이엑스는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 약정에서는 여전히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결제 약정의 가치는 현재 12억 7천만달러 상당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IDEX,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및 폴카닷으로 네트워크 확장

이더리움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 IDEX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및 폴카닷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이에 따라 IDEX 거래소에서 이더리움 토큰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다음 달 7일, 새로운 체인에서 동일한 수의 IDEX 토큰을 받는다.

알렉스 웨어런 IDEX CEO는 이번 조처에 대해 "대체 스마트계약 플랫폼이 이더리움과 경쟁할 경우를 대비해 시장을 선점하려는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웨어런 대표는 이어 "할 수만 있다면 더 많은 네트워크로 확장할 것"이라며, "그러나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거래는 여전히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암호화폐 과세 3개월 연기되나?

한국 정부가 내년 10월로 계획 중인 암호화폐 소득세 과세가 2022년 1월로 3개월 유예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국회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등의 과세 인프라 구축을 감안해서 과세 시점을 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코인베이스, 문제 된 세금 신고양식 사용 않기로

코인베이스(Coinbase)가 미국 국세청(IRS)의 오해를 불러일으켰던 1099-K 세금 신고 양식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해당 양식은 모든 거래에서 수익이 발생한 것으로 표시돼 자칫 국세청이 거래자가 수익 보고를 빠뜨린 것으로 판단할 소지가 컸다. 이에 따라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 대출 상품 등으로 이자 수익을 낸 거래자에게 1099-MISC 양식을 발송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역시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고 코인트래커 세금전략 담당자는 지적한다. "1099-MISC 양식의 수익 보고 최저점은 600달러로 매우 낮다. 즉, 수익 보고가 정말 필요한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세금 보고를 해야 한다." 코인베이스는 "보고 양식을 받지 못했다 해도 올해 암호화폐 거래 내역이 있는 고객들은 국세청에 반드시 신고하고 세금 전문가와 의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간추린 뉴스

  •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내정자가 비트코인에 대해 한 말
  • 이자농사 디파이 '와이언-피클' 합병
  • 인도, 디지털 혁신과 인터넷 검열의 충돌
  • 표현의 자유 중시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갭(Gab), 비트코인 덕분에 한달 새 10만달러 벌어
  • 후오비(Huobi), 1천만달러 펀드 지원받는 파일코인(Filecoin) 인큐베이터 출시

 

시장 동향

비트코인 투자자들, 상승장에 베팅 중

비트코인이 2.8%만 더 오르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다. 비트코인 옵션 거래자들은 새 기록을 달성할 수 있다는 쪽에 베팅하고 있다. 비트코인 시장의 1개월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은 81%로 상승했고, 이는 5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알파파이브(Alpha5)의 창립자 비샬 샤는 최근 콜옵션 매수세 증가를 그 원인으로 꼽았다. 게다가 가격 상승에 베팅하는 콜옵션 가치 대비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풋옵션의 가치를 나타내는 풋-콜 스큐(put-call skew)도 사상 최저치에 근접했다. 이는 콜옵션이 풋옵션보다 수요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투자자들의 심리가 상승장 쪽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나타낸다.

“투자자들은 지속적인 상승장을 예상하며 포지셔닝 중이다.” - 비샬 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