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출처=Brett Jordan/Pexels
페이팔. 출처=Brett Jordan/Pexels

 

페이팔이 약 3억명에 이르는 이용자들에게 암호화폐 거래 및 매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에 모두가 들떠 있지만, 정작 비트코인에 대한 국가적 관심을 불러온 페이팔의 부정적 역할에 대한 이야기는 들리지 않는다.

비트코인 전문가 제임슨 롭은 23일 트위터에서 “9년 전 위키리크스 계정을 차단해 비트코인의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을 만든 장본인이 바로 페이팔”이라고 지적했다.(페이팔은 2010년 위키리크스 계정을 중단했고, 위키리크스는 2011년 비트코인 기부 계좌를 열었다.)

당시 주요 온라인 송금 서비스 중 하나였던 페이팔이 위키리크스 계정을 동결한 것은 위키리스크에 대한 가장 중대한 공격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일각에서는 이를 웹 검열의 위험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사건으로 바라봤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만들 때 금융의 자유와 자신들만의 기준에서 만들어 계속해서 변화하며 불공평하게 적용되는 ‘이용 약관’을 기반으로 이러한 자유를 침해하는 은행과 결제 업체의 힘에 대해 생각했다.

물론 사토시가 초창기 비트코인 지지자들에게 한 마지막 말 중에는 비트코인을 이용해 위키리크스를 돕는 것을 자제하라는 내용도 있었다. 당시 그는 금융권에서 차단한 조직을 지원했을 때 받아야 할 정부와 대중의 감시를 감당하기에는 네트워크가 아직 너무 미숙하고 취약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페이팔이 다시 등장한 것은 아이러니한 면이 있다. 보도된 바와 같이, 페이팔의 암호화폐 서비스는 철저한 수탁 및 고객신원확인(KYC)이 이뤄지며, 이용 약관을 기반으로 한다.   

그렇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코인데스크의 대니 넬슨 기자는 22일 보도된 기사에서 암호화폐 서비스 출시로 페이팔이 기대할 수 있는 손익구조 개선보다 암호화폐 업계가 얻을 것이 더 많다는 내용의 모건스탠리 분석 결과를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암호화폐 도입을 촉진할 것이다. 현재 상위 500개 인터넷 판매 업체 중에서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비율은 1%에 멈춰 있다. 다만 페이팔 매출에 대한 효과는 보잘것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팔이 비트코인 수탁업체 비트고(BitGo)를 비롯한 암호화폐 기업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 만큼, 암호화폐에 이로운 것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시급한 시점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