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독점적 '빅블록체인'에 대비해야 한다

현재 블록체인에서 중요한 질문은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10년 이내에 과연 어떤 기관이나 메커니즘이 생겨 시장에 먼저 진입한 기업이 거버넌스 토큰을 대거 사들이거나 향후 개발될 메커니즘을 장악해 의결권을 확보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인가?’하는 질문이다.

 

[마이클 케이시] 이더리움 2.0 예치금이 디파이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탈중앙금융(DeFi, 디파이)의 여름’은 끝났을지 모른다. 하지만 곧 다가올 이벤트 하나가 디파이 엔지니어들이 ‘레고(lego)’ 혁신모델과 한층 탈중앙화된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데 탄력을 줄 전망이다. 바로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다.

 

라인, CBDC 개발에 뛰어든다

이홍규 언체인 대표는 라인의 동남아 전략은 "각각의 국가에 맞는 현지화된 CBDC를 제공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JP모건, 리브라 등과의 경쟁에서 라인이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칼럼] 금융과 부동산의 로맨스(feat. 추미애)

이러한 ‘집합투자’는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해 부동산 디지털화 사업으로도 이어진다. 카사코리아는 신탁사와 컨소시엄을 꾸려 거래 플랫폼을 만들었고, 조만간 서울 강남의 한 건물을 근거로 첫 디지털증권을 내놓는다. 세종텔레콤은 자산운용사와 컨소시엄을 만들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부동산 토큰화를 시도한다.

 

캐나다은행, CBDC 연구자 뽑는다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BOC)이 최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연구하는 경제학자 채용 공고를 냈다. 

 

원화 가치 상승기에 주가도 같이 올랐다

1998년 이후 통계로 분석해보면 원/달러 환율과 주가(KOSPI) 사이에는 상관계수가 마이너스(-) 0.42로 나타났다. 원화 가치가 상승하는 시기에 주가도 같이 올랐다는 의미이다. 멀리 내다보면 원화 가치와 주가가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그라운드X, 개발·PM·사업개발 채용

개발 직군 외에 클레이튼 기반 제품 관리를 위한 프로덕트매니저(PM)과 사업개발, 경영지원, 커뮤니케이션 등 분야의 채용 또한 진행된다.

 

현대페이 지갑 '카세' 악성코드 유포 주의

현대페이가 만든 개인용 암호화폐 지갑 '카세'(KASSE)를 노린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 주의가 필요하다. 

 

데이터3법이 말하는 가명정보란?

법무법인은 기업들이 데이터 3법 시행 관련 유권해석을 묻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지만, 불확실한 시행령과 엄격한 규제 때문에 현재는 답변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밝혔습니다.

 

청소년용 '카카오뱅크 미니' 나왔다

카카오뱅크 미니는 만 14살부터 만 18살 이하 청소년만 개설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은행계좌를 개설하거나 연결할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키워드

#오후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