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udipta Mondal/Pexels
출처=Sudipta Mondal/Pexels

코로나19 발생 이후 글로벌 생산기지가 중국에서 인도로 옮겨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6일 한국은행은 주간 간행물 ‘해외경제포커스’를 통해 최근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 역할이 축소된 중국을 대신해 인도가 세계 기업들의 다음 생산기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인도의 노동력이 풍부하고 소비시장 규모가 큰데다, 미국과 우호적 관계를 맺고 있어 중국의 역할이 축소되면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를 보면 인도는 경제를 대외에 개방한 1991년 이후 30년 동안 연 평균 성장률이 6.4%에 달했다. 글로벌 기업들을 상대로 회계, 재무관리 등을 제공하는 정보기술(IT) 기반 외주 서비스업이 발달했고 자동차 등 중화학공업도 정부 지원책과 외국인 투자금을 토대로 성장한 영향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크게 줄어들어 국제통화기금(IMF) 기준 경제성장률이 -4.5%로 역성장할 전망이지만 중장기로 보면 여전히 전망이 밝다.

 보고서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과 코로나19를 계기로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을 중국 이외 국가로 다변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고 인도 내 생산물량을 늘리려는 기업도 생겼다”며 “앞으로 제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미국과 공조가 강화되면 인도의 글로벌 생산기지 역할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달 로이터통신도 애플이 기존에 중국에서 생산하던 물량의 약 20%를 인도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의 거대한 인구와 소비시장, 저렴한 인건비도 매력적 요인이다. 유엔은 ‘세계 인구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27년 인도 인구 규모가 중국을 추월할 만큼 많아질 거라 내다봤다. 인도 민간소비는 개인대출의 발달로 꾸준히 늘고 있고 특히 가전, 자동차 등 내구재 소비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 평균 11.8% 늘었다. 인도의 제조업 노동자 연간 임금은 4천5백만달러로, 중국(1만달러)보다 절반 이상 낮다. 지난해 일본경제연구센터는 인도의 이런 성장가능성을 주목해 “2029년 인도 국내총생산(GDP)이 일본을 추월해 세계 3위 수준으로 경제규모가 커질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다만 열악한 물류 환경은 숙제로 꼽힌다. 세계은행이 각국 물류 환경을 조사해 산출한 ‘물류 성과 지수’를 보면 인도는 44위로 한국(25위)과 중국(26위)보다도 낮다. 이럴 경우 기업이 부담하는 물류 비용이 높아 실제로 버는 돈은 적을 수 있다. 인도 경제매체 <이코노믹 타임스>는 지난 1월 “인도의 물류비용이 방글라데시의 2배이며 중국의 3배”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인도가 글로벌 생산기지 가운데 하나로 부상한다면 한국기업도 대비가 필요하다.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대인도 수출액은 151억달러로 전체 수출의 2.8%에 그치며 수입액은 56억달러(1.1%)로 수입국 가운데 21위에 해당한다. 보고서는 “기계설비, 소재 부품 등의 대인도 판로를 개척하고 현재 중국 중심인 공급망 구조를 다변화해 인도 등을 검토할 수 있다. 일본 소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이를 공략할 방법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