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트위터(Twitter)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암호화폐 사기가 올해는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례로 #Coinbase라는 해시태그가 달린 130만여개의 인스타그램 포스팅 대다수가 사기다. 코인베이스는 이 문제에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지금은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짧은 답변만 내놓았다. 코인베이스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홍보한 전력이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서 벌어지는 사기에 관해 코인베이스가 올린 블로그 글에도 인스타그램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이런 유형의 사기를 방지하려는 노력 때문에 인플루언서, 교육가면서 ‘크립토 파이널리(Crypto Finally)’라는 ID로 잘 알려진 레이첼 시걸 같은 기업가들도 피해를 봤다. 시걸은 지난달 인스타 계정이 일시 사용중지 됐는데, 며칠 사이 그를 포함한 3명 이상의 암호화폐 관련 인플루언서(모두 젊은 여성)에게 같은 일이 일어났다.

“사칭 계정 금지 정책을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본다. 지금도 나를 사칭하는 가짜 인스타 계정들이 수십 개나 활동 중이다. 인스타그램에서 내 계정을 다시 살려준 건 다행이지만, 이용자들을 사기와 사칭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칭 피해자의 계정을 일시 정지시키는 건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다.”

시걸뿐 아니라 아르헨티나의 인플루언서 카탈리나 역시 인스타 계정 사용이 일시적으로 중지됐다. 인스타그램 대변인 래키 웨인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계정들의 이용 중단은 의도한 조처가 아니며, 해당 사실을 인지한 즉시 원상 복구했다”고 해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사기 발생 건수가 급증해 플랫폼들이 이를 막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필자 역시 본지 다른 기자들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사칭 피해를 봤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로 유독 인스타 사기 계정들의 팔로우와 연락 횟수가 늘었다). 또 최근 코로나19 마케팅 전략으로 인스타에서 무료 나눔 이벤트를 하는 인플루언서들이 많다.

그렇다고 암호화폐 업계가 인스타그램을 버릴 수도 없다.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중요한 네트워킹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특히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고객들과 제품 관련 소통을 하는 기업가들이 많다.

보눔(Bonnum)과 러브크립토넷(Lovecryptonet)을 운영하는 브라질 기업가 에드미우송 로드리게스의 경우, 소통 수단으로 모바일 앱을 주로 사용하는 베네수엘라 피난민들이 주요 고객이다. 그는 “가족사진을 공유하고 제품 업데이트를 위해서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며 “몇 주마다 한 번씩은, 특히 신제품을 출시할 때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인스타를 한다”고 말했다.

 

인스타 브라질

아바커스 그룹(Abakus Group)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브라질 암호화폐 거래소 노바닥스(Novadax)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스타트업들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고객 관리에 활용하는지 잘 보여준다.

중국의 투자자 출신으로 노바닥스 CEO가 된 류베이베이는 브라질 국민 수천명이 지난 몇개월간 자사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처음으로 구매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체 조사에 따르면 계정 15만개 중 20%가 암호화폐를 처음 구매하는 이용자들의 계정이었다고 덧붙였다.

“인스타그램에 기본적인 교육용 콘텐츠를 많이 올린다. 또 이용자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도 한다. 브라질에서 인스타그램은 매우 중요한 채널 중 하나이며, 젊은 사람들이 애용한다.” -류베이베이

브라질의 노바닥스 이용자 50% 이상이 모바일만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친화적인 고객지원 옵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그는 설명했다. 또 유럽과 미국의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유동성 공급자(LP)들처럼 자사 플랫폼을 사용하는 일부 전문 트레이더들의 신뢰를 얻는 데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류베이베이는 경험이 많은 트레이더들을 대상으로 고객 관리를 위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냐는 질문에 “트레이더들은 의심과 걱정을 더 많이 한다. 따라서 기업 설립 배경과 팀 구성 배경에 대한 설명을 더 많이 해준다. 이를 통해 우리가 신뢰할 만한 기업임을 알리고, 지속적인 제품 업데이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노바닥스는 지난 수개월에 걸쳐 고객들의 참여를 제한적으로 받은 다음 드디어 이번 달 유럽 트레이더들을 공식적으로 지원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유동성 공급뿐 아니라 한창 떠오르는 일반 투자자 시장과 기관들 사이의 상호보완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진실성을 추구하는 일이 이를 중재하는 플랫폼 입장에서는 지키기 어려운 일이지만, 이용자들의 암호화폐 사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이유다.

시걸은 진짜 계정을 구분하기 어려운 크립토 인스타그램(Crypto Instagram)의 글로벌 역학에 대한 질문에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 이용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