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둘아지즈 알칼리파 카타르개발은행(QDB) CEO. 출처=카타르개발은행 페이스북
압둘아지즈 알칼리파 카타르개발은행(QDB) CEO. 출처=카타르개발은행 페이스북

"카타르를 세계적인 핀테크 허브로 만들고, 카타르개발은행을 디지털은행으로 전환하는 데 블록체인이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핀테크 혁명을 가장 신속히 수용하고 있는 나라로 꼽히는 카타르의 압둘아지즈 알칼리파 카타르개발은행(QDB) CEO 겸 카타르 핀테크 허브 의장이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디지털 전환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알칼리파 의장은 지난 17일 ‘아시아 블록체인 서밋 2020(Asia Blockchain Summit; ABS2020)’ 기조발표에서, "카타르 경제는 무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해 무역서류를 디지털화하면 이를 생태계 파트너들과 공유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카타르에 블록체인이 사용될 수 있는 분야를 4가지로 분류했다. 

1) Government to Citizens(G2C)
부동산 등기, 지원금 분배, 다양한 복지·공공사업

2) Business to Consumer(B2C)
물류 트래킹, 공급망, 식품안전, 유틸리티 서비스, 게임화

3) Government to Business(G2B)
사업자 등록, 세금, 고객신원확인(KYC), 조달·공급망, 지적재산권·저작권 보호의 효율·단순화

4) Business-to-Business(B2B)
실시간 데이터 공유, 비즈니스 공급망 및 스마트계약, 트랜잭션 및 정산

알칼리파 의장은 "벤처캐피탈의 블록체인 스타트업 투자 금액은 꾸준히 성장해 2019년 30억7800만달러(3조7000억원)에 도달했다"며 "은행권은 2019년 말까지 4억달러(4800억원)를 블록체인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흐름은 금융권을 넘어 다른 산업으로도 확산될 것"이라고 했다.

카타르는 2022년 도하 월드컵을 앞두고 사회전반에 걸친 정보화 인프라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이용률과 이동통신 보급률의 기반 위에 전자정부 구성, 전자상거래 촉진, 핀테크 전환, 스마트시티 육성 등을 도모하는 중이다. 특히 금융 부문은 스마트카타르프로그램, TASMU 등 국가  주도형 디지털 전환이 주목받고 있다.

한편 헤스터 퍼스 SEC 위원, 탕펑(오드리 탕) 대만 디지털 정무위원(장관) 등이 참가한 ABS2020은 지난 15일부터 5일간 열렸다. 아시아 블록체인 얼라이언스가 매년 대만에서 주최하는 이 행사는 올해는 코로나19로 온라인에서 열렸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