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파이 CEO 잭 프린스. 출처=코인데스크
블록파이 CEO 잭 프린스. 출처=코인데스크

주요 소식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가상화폐 제재 법안 발의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가 이번 주 온라인 불법 활동에서 가상화폐 역할을 제재하기 위해 수정 법안을 발의한다. 해당 법안은 “가상화폐의 사용과 거래는 합법이지만, 일부 범죄 조직과 테러 단체가 가상화폐의 허점을 악용하고 있다”고 명시했다.

미국 연방 항소법원(고등법원)이 검찰이 용의자의 블록체인 관련 활동을 조사해도 이는 영장 없는 수색과 체포로부터 용의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수정헌법 4조를 위반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이 사건에서 피고 리처드 그래코스키 측은 자신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보유한 비트코인 거래 내역과 각종 블록체인 활동이 증거로 사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영국 법원, 암호화폐 거래소 지페이 폐쇄 명령

영국 고등법원이 암호화폐 거래소 지페이(GPay)에 “공공의 이익을 위해” 폐쇄 명령을 내렸다.

“지페이 거래소를 통해 총 108명의 고객이 150만파운드(약 22억원)를 잃었다. 지페이는 거래 손실에 대비해 보험 상품도 판매했지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젠고 일부 지갑, 비트코인 RBF 프로토콜에 취약

암호화폐 지갑 개발사 젠고(ZenGo)의 특정 지갑에서 비트코인 RBF 프로토콜에서 취약할 수 있는 버그가 발견됐다. RBF는 “replace-by-fee”의 약자다. 고객 자금이 악의적으로 갈취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젠고 측은 “레저 라이브(Ledger Live), 브래드월렛(Breadwallet), 엣지(Edge) 등이 가장 취약하며, 일부 문제는 이미 조처를 했고, 나머지는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버 보안 업체 그룹IB(Group-IB)가 개인의 신상 정보를 빼돌리고 유명인사의 얼굴을 합성, 이를 웹사이트 모델로 내세워 투자자를 모은 사기단을 적발했다. 이들은 투자 참여 조건으로 비트코인 0.03개, 약 33만원을 요구했다.

 

암호화폐 기업 현황

암호화폐 대출 스타트업 블록파이(BlockFi)가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와 예금 계정의 신규 이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월 매출이 두배 상승했다고 밝혔다. 블록파이는 이러한 매출 상승이 지난 5월 있었던 비트코인 반감기와 신규 모바일 앱 출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씨넷(CNET) 창업자 핼시 마이너가 효율적인 거래와 높은 접근성을 갖춘 법정통화 기반 블록체인 퍼블릭 민트(Public Mint)를 출시했다. 퍼블릭 민트의 자금은 예금자 보험 제도의 적용을 받는 은행들이 보유하고, 이용자들은 자신만의 ‘디지털 자금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플랫폼 이용 기업들은 은행에 계좌가 없어도 신용카드로 달러를 받을 수 있고 전신 송금도 가능하다.

코인베이스 커스터디(Coinbase Custody)가 사우스다코타주에 본사를 둔 영국계 암호화폐 전문 수탁업체 킹덤 트러스트(Kingdom Trust)를 밀어내고 스위스 암호화폐상품 전문업체 21셰어즈(21Shares)가 출시한 비트코인 상장지수상품(ETP)의 디지털자산 수탁 업체로 선정됐다.

 

시장 동향

탈중앙 암호화폐 거래량 두자릿수 상승

듄애널리틱스(Dune Analytics)의 데이터에 따르면, 탈중앙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6월 한달간 총 거래금액이 15억2천만달러로 전 달 거래 금액보다 70% 상승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백분율 두자릿수 상승에 대해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의 잭 퍼디는 “2019년 말에 나타난 추세의 연장선”이라고 분석했다. 탈중앙거래소 가운데 6월 한달 가장 높은 거래량을 보인 곳은 커브(Curve)와 유니스왑(Uniswap)으로, 각각 3억5000만달러와 4억4600만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가격, 여전히 제자리걸음

몇 주째 9천달러 초입에서 큰 움직임이 없던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1일 저녁, 6월 26일 이후 처음으로 9250달러를 넘어섰다. 하지만 여전히 9천달러에서 크게 올랐다고는 보기 어렵다. 데이터 분석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에 따르면, 가격 정체로 인해 비트코인의 최근 30일 가격 변동성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 2월 23일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8년 후면 비트코인 수요가 일일 채굴 공급량을 초과할 것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계속해서 4년에 한번씩 반감기를 맞이한다면 비트코인의 일일 채굴 공급량이 소매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리라는 새로운 조사 결과가 나왔다. 매일 채굴로 공급되는 비트코인이 450개로 줄어드는 2024년 반감기 이후엔 소매 투자자가 총 수요의 절반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수요가 일일 공급량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인터뷰

‘필명의 가치’ 스캇 알렉산더

지난주 합리주의를 지향하는 유명 블로그 슬레이트 스타 코덱스(SSC, Slate Star Codex)의 운영자 스캇 알렉산더(Scott Alexander)가 돌연 블로그를 폐쇄했다. 자신과 블로그에 대한 뉴욕타임스 기사 보도를 앞두고 내린 일종의 방어 조치였다. 코인데스크 벤 파워스 기자가 스캇 알렉산더와의 인터뷰에서 그의 결정에 관해 자세히 물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