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비트코인을 구원해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들은 아래 그래프를 보면 실망할 것이다.

lightning, graph bitcoinvisuals.com이 제공한 비트코인 라이트닝 그래프. 주황색 선이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비트코인 거래 처리용량, 파란색 선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처리된 비트코인의 달러 가치.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암호화폐가 당면한 가장 어렵고 심각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암호화폐 전반의 새 장을 열어줄 기술로 각광을 받아왔다. 비트코인의 ‘구세주’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암호화폐가 당면한 문제란 거래 처리 용량과 처리 속도에 관한 것이다. 암호화폐가 ‘주류’가 된다면 현재보다 훨씬 많은 거래를 처리해야 한다. 거래 처리 속도를 유지하면서 거래 용량을 늘리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위의 그래프를 보면, 라이트닝은 성장의 모멘텀을 잃어가는 듯하다. 제2 레이어 네트워크에 묶인 자금의 액수는 줄어드는 것으로 보이며, 라이트닝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드는 듯하다.

라이트닝이 아직 ‘베타’ 버전 소프트웨어이므로 사용하기에 위험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많지만,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써보려는 비트코인 지지자도 있다. 라이트닝의 용량이 첫해에 급속하게 증가하자, SNS에서 환호하는 찬성론자도 늘어났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이용자 숫자 자체는 줄어들더라도 라이트닝 사용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을 수 있다. 라이트닝 채널의 프라이버시가 강화되고 다른 채널이 최적화되었기 때문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용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우리가 알 수 있는 용량은 퍼블릭 채널에 국한된다. 프라이빗 채널에서 얼마나 많은 거래가 일어나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 레이 샤인펠드, 브리즈(Breez) CEO

라이트닝 결제가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거래량은 늘어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서 소비력을 유지하기 위해 채널에 묶어두어야 하는 암호화폐의 수가 줄어들었을 뿐이다.” 대니 브루스터, 패스트비트코인(FastBitcoin) 매니징 디렉터

Bitcoin’s Dropping Lightning Capacity Might Not Be a Bad Thing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비트코인2019에서 잽 창업자 잭 말러스가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잭 말러스 제공

 

두 노드 이야기


라이트닝 용량을 지켜볼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시간이 갈수록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거래를 추적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라이트닝 월릿이 기본적으로 다른 네트워크에 광고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다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광고하는 ‘광고 채널’이 있는가 하면 그러지 않는 ‘비광고 채널’도 있다. 일상적으로 피자를 구매하고 온라인에 낙서나 할 목적으로 라이트닝을 사용하는 일반 채널은 따로 광고할

 

필요가 없다.

“지난 몇 달간 사실상 비광고 채널 월릿이 많이 출시되었다. 이 채널은 공개되는 지표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즉 우리는 공개된 수치만 합산한 지표를 보는데, 이 지표는 전체 그림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 라올루 오순토쿤, 라이트닝 랩스(Lightning Labs) CTO

일반적으로 광고 채널은 라우팅 노드만 사용한다. 잽(Zap)의 창립자 잭 말러스는 라우팅 노드가 아니라면 비광고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어떤 이들은 공개된 용량이 ‘쓸모없는 지표’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있는 돈을 모두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샤인펠드는 대부분 채널이 프라이빗일 것으로 추측했다.

“지난 두 달간 브리즈에서 연 프라이빗 채널만

 

해도 수천 개가 된다. 라이트닝랩스의 오토파일럿도 프라이빗 채널을 연다.” - 레이 샤인펠드

많은 개발자가 온체인 비트코인 거래보다 라이트닝에서 거래하는 것이 프라이버시를 더 잘 보호한다고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비트코인은 사용자에게 익명성을 제공하지만, 실제 거래는 공개된다. 반면 라이트닝은 거래 명세를 조금 더 숨겨준다.

“일반적인 비트코인 거래가 입출금 내역서를 공개된 웹사이트에 업로드하는 것과 비슷하다면, 라이트닝 네트워크 거래는 대금을 지불하는 상인에게 월릿의 특정 부분에 돈이 얼마 들었는지를 보여주는 것과 비슷하다. 일정 정보를 공개하기는 하지만, 비트코인 거래와 비교하면 노출하는 정보량이 훨씬 적다.” - 슈어드비츠(SuredBits)

쓰레기 버리는 날


용량이 줄어들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낭비에 가까웠던 라이트닝 채널을 폐쇄하는 회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여러 회사가 한동안 이렇다 할 활동이 없던 채널들을 닫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라올루 오순토쿤

예를 들어 LNBIG라는 닉네임을 쓰는 라이트닝 사용자 그룹은 여러 라이트닝 채널을 개설했다. 처음에 300개의 비트코인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쏟아부으며 이목을 끌었다.

“활발히 사용되기를 희망하며 채널을

여러 개 열었다.” - LNBIG

그러나 LNBIG는 개설한 채널의 사용량이 적다고 말했다. 채널은 열린 채로 비어있을 뿐이었다.

“두 달에서 길게는 넉 달 동안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채널이 많았다. 채널 내에 있는 자금도 동결돼 버렸다.” - LNBIG

채널 내 자금이 동결된 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방식 때문이다. 라이트닝 채널은 나머지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관문 역할을 한다. 사용자는 채널을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대금을 결제하거나 다른 사용자가 보낸 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누군가 다른 사람과 함께 채널을 열고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이 관문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안 쓰는 채널은 닫아놓고 라이트닝 채널을 사용하려는 수요가 있는지 기다려보는 편이 합리적이다. LNBIG도 정확히 그렇게 하기로 한 것이다.

LNBIG는 채널을 닫기 전 트위터에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LNBIG는 채널을 닫는 것의 유일한 단점은 라이트닝의 용량이 약 825BTC로 떨어져 사람들의 심리가 위축되는 것 정도라고 주장했다.

여론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LNBIG의 결정을 응원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