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 Might Withdraw From Libra Association: Report
페이팔 사장 출신으로 페이스북에서 리브라 사업을 총괄하는 데이비드 마커스. 출처=미 상원 은행위원회

페이팔이 리브라연합에서 탈퇴했다고 4일(미국 현지시간) 발표했다.

페이팔 대변인은 이날 코인데스크에 "페이스북이 시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더 이상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금융소외 계층에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페이팔의 현재 미션과 사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리브라의 포부를 지지하며 앞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를 기대한다"면서 "페이스북은 오랫동안 페이팔의 전략적 파트너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역량으로 페이스북과 제휴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리브라연합 대변인은 페이팔의 탈퇴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코인데스크에 이메일을 통해 "페이팔이 리브라연합에 합류하지 않을 의사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지난 6월 전 세계 은행계좌가 없는 이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것이라며 리브라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곧바로 규제 반발에 부딪혔고, 여러 나라의 정책입안자들은 페이스북이 세계 통화 질서를 불안정하게 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프랑스와 독일의 재무장관들은 이 계획을 저지할 것을 약속했고, 미국 하원의 맥신 워터스 금융서비스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모든 개발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페이스북은 페이팔을 제외한 나머지 27개 론칭 파트너와 리브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브라연합은 10월14일에 회의를 열어 공식적으로 이 이사회를 만드는 헌장에 서명할 계획이다.

리브라연합의 정책커뮤니케이션 총괄인 단테 디스파르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수십억명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사용하기 쉽고 보안이 뛰어난 지급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건 결코 쉬운 길이 아니"라고 했다.

"우리는 변화가 어렵다는 걸 알고 있으며, 이 여정을 함께 시작한 각 조직은 리브라의 약속을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리스크와 보상을 스스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10일 안에 열리는 첫 회의에서 리브라연합에 관심을 보인 1500여개 단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한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하겠다." - 단테 디스파르테

한편 페이스북에서 리브라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데이비드 마커스는 페이팔 사장 출신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