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eum Tokens to Trade on Swiss Stock Exchange via R3 Tech
블록스테이트 CEO 폴 클라우디스. 출처=블록스테이트

세계 주요 증권거래소 중 한 곳인 스위스증권거래소가 새로 설립한 스위스디지털거래소(SDX)에서 퍼블릭 블록체인 토큰 거래가 곧 시작될 전망이다.

스위스의 증권형 토큰 기업 블록스테이트는(BlockState)는 ERC-20 토큰 6개를 이더리움에서 R3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코다(Corda)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안에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로 토큰들을 동결시키고, 이 토큰들을 미러링한 버전이 코다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는 어느 기업의 주식을 한 나라에 예탁하고, 주식 소유권 증서가 다른 나라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예탁증서(Global Depository Receipts)와 유사한 원리다. 이러한 전환은 세계에서 13번째로 큰 증권거래소인 스위스증권거래소(SIX) 산하 스위스디지털거래소(SDX)를 위해 R3가 개발중인 네트워크에서 이뤄진다.

R3의 디지털 자산 부문장 데이비드 니콜은 "블록스테이트는 거래소 및 마켓 인프라 제공 기업들이 코다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지켜봐 왔고, 이에 코다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블록스테이트는 SDX와 함께 기존에 이더리움 기반으로 발행됐던 토큰을 코다에서 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증권형 토큰을 발행할 수 있게 되는 등 관련 시장이 보다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기관투자자들이 이더리움 지갑 관리와 같은 복잡한 절차 대신, SDX에 (디지털 자산을) 수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폴 클라우디스 블록스테이트 CEO는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ERC-20 토큰을 스스로 보관할 수 있다면 굳이 규제를 받는 유통시장에 속한 금융기관을 이용할 이유가 없다. 우리의 계획은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라는 두 투자 생태계를 통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IX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앞서 기존 금융상품의 토큰화 및 부동산과 예술품과 같은 분야의 신규 디지털 자산을 올해부터 상장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융합하려는 이같은 시도는 지난 몇년간 블록체인 산업이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더리움과 R3는 탈중앙화 스펙트럼의 양극단에 서 있었다. 이더리움은 모든 참여자에게 개방된 반면, R3의 코다는 은행 및 통제 가능한 주체들의 참여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플랫폼이다. 양쪽 진영은 서로에게 매우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그러나 1년여 전부터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코다에서 이더리움의 ERC-20 표준처럼 다양한 자산을 대표할 수 있는 토큰 발행을 가능케 하는 기능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변화의 조짐이 나타났다.

곧 진행될 블록스테이트의 자체 증권형 토큰 공개(STO)가 코다로의 통합의 첫 시험 사례가 될 것이다. 이후 "도시형 음악 및 라이프스타일" 기업 스트리트라이프(Streetlife)의 증권형 토큰을 비롯한 다섯 개 토큰이 뒤를 이을 계획이다. 블록스테이트는 부동산과 지속가능에너지 등 분야 자산을 토큰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스테이트는 코다에서 발행하는 토큰을 스위스에서 증권으로 등록할 예정이다. 데이비드 니콜 R3 디지털 자산 부문장은 "(블록스테이트의 방식이) 증권을 등록하는 규제 친화적 방법"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디스 CEO의 설명에 따르면 스위스 자본시장법에는 "미보증 주식(uncertified shares)"이라는 것이 있다. 미보증 주식은 토큰에 직접 연결될 수 있고, 주식 소유권의 디지털 증서와 주식보관증은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그는 "미보증 주식 발행에는 종이에 기록된 장부가 필요없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보관증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종이로 할 수도 있고 분산원장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Ian Allison 이안 앨리슨 기자는 코인데스크에 합류하기 전 와 에서 핀테크 분야를 담당했다. 2017년 스테이트 스트리트 데이터 혁신 기자상을 수상하기도 한 앨리슨 기자는 DAO 토큰을 소량 구매했었지만, 이를 회수하지는 않았다. 앨리슨 기자는 현재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프로젝트 어디에도 투자한 자산이 없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