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witter.com/SatoshiLite

라이트코인을 창시한 찰리 리 라이트코인재단 이사가 재단이 최근 지분을 인수한 독일 은행 이사회의 멤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이트코인재단은 최근 암호화폐 스타트업 토큰페이(TokenPay)와 파트너십을 통해 독일의 WEG 은행(WEG Bank AG) 은행 지분 9.9%를 확보했다. 이에 대해 소셜미디어에서는 대체로 우호적인 반응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찰리 리는 17일(현지시각) ‘레딧’에 이 계약의 성격과 라이트코인재단의 역할, 기대되는 효과 등에 대한 “해명”을 내놓았다.

리에 따르면 최상의 시나리오는 WEG 은행이 암호화폐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시도하는 것이지만, 그는 이런 내용은 이번 계약에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최상의 경우는 이 은행을 이용해 직불카드, 점포 결제를 비롯한 혁신적인 암호화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은행 지분 확보가 이런 것들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리는 지분 인수 대가로 라이트코인재단이 돈을 지불한 것은 아니고, “토큰페이, eFin 탈중앙화 거래소, 은행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한 기술 및 마케팅 지원을 제공하는 대가”로 지분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는 “분명히 말하지만 라이트코인재단은 은행 지분을 위해 한 푼도 지불하지 않았다. 내가 은행 이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직불카드를 출시하기까지 넘어야 할 장벽이 여전히 있다며 “우리가 여전히 비자(Visa)나 스위프트(SWIFT)와 같은 현재 금융 시스템의 플레이어들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할 것이라는 정당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는 은행 지분 확보가 “(라이트코인 재단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