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한 네오(Neo) 이용자들에게 에어드롭으로 새로운 암호화폐가 지급된다.

네오 블록체인상에서 지난 3월 1일부터 네오 토큰을 보유해 온 이들에게 이번 주말부터 온톨로지(ONT) 토큰 1천만 개가 지급되기 시작한다. 네오 블록체인은 11번째로 규모가 큰 블록체인이며 에어드롭으로 지급하는 ONT 토큰의 현재 가치는 약 410억 원에 달한다. 이 토큰은 온톨로지(Ontology)라 불리는 새로운 암호 기술 플랫폼에서 쓰일 예정이다.

ONT 토큰 분배는 온톨로지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그동안 네오 블록체인을 이용해 온 이들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의미도 있다. 이 말이 다소 명확하게 들리지 않을 수도 있겠다. 다시 말하면 이번 에어드롭은 꽤 오랫동안 준비된 것이다.

지난 2월, 네오 블록체인 프로토콜 전반을 감독하고 관장하는 네오 위원회(Neo Council)는 온톨로지 블록체인의 핵심 자산이 될 ONT 토큰 2천만 개를 자유롭게 배포하겠다고 발표했다. 네오 토큰을 보유한 이들이라면 누구나 두 단계 에어드롭을 거쳐 ONT 토큰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발표의 골자였다. 온톨로지를 만든 이들은 네오 위원회에 최대 공급량의 10%에 해당하는 ONT 토큰 1억 개를 주면서 위원회가 네오 커뮤니티 전반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토큰을 쓸 것이라고 밝혔다.

온톨로지는 최근 몇 달 사이 토큰 스왑으로 불리기도 하는 토큰 이주에 착수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토큰 이주를 진행한 프로젝트 가운데 EOS나 트론(Tron)이 특히 유명한 사례에 속하는데, 두 토큰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토큰인 ERC-20 토큰에서 자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토큰으로 자산을 옮기는 작업을 진행했다. 온톨로지는 앞서 설명했듯이 네오 블록체인 기반 NEP-5 토큰에서 자체 블록체인으로 토큰을 옮긴다.

몇몇 거래소를 통해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은 토큰 스왑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나머지 이용자들은 직접 토큰 스왑 절차를 밟아야 한다. 온톨로지 측은 토큰 스왑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놓았지만, 여전히 이 절차를 어려워할 이용자들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레저(Ledger) 지갑 이용자들은 NEP-5 토큰을 다른 지갑으로 옮겨야 하는데 이 과정도 복잡할 수 있다.

온톨로지 메인넷에서 ONT 토큰을 처음 받을 때는 소수점 이하 단위는 받을 수 없게 해놓은 것도 누군가에게는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용자들은 NEP-5 토큰 1.2개를 온전히 온톨로지 메인넷으로 옮기지 못한다. 돈을 더 내 구매해 ONT 토큰 두 개를 받거나 0.2개는 버리고 1개만 받아야 한다.

그나마 토큰 스왑을 마무리해야 하는 기한이 10월 1일까지로 좀 긴 것은 다행이다.

세부 사항


지난달 말 메인넷을 출시한 온톨로지와 네오는 모두 중국에서 시작한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다. 두 프로젝트 모두 상하이에 있는 IT 회사 온체인(Onchain)에서 생겨났다.

온톨로지의 창업자 리준은 "각기 다른 회사였을 때도 네오와 온톨로지는 서로 긴밀히 연결돼 있었고 기술 협력을 계속해 왔다"고 말한다.

네오 위원회는 ONT 토큰을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 배분했다. 3월 1일을 기준으로 네오 토큰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누구나 1 네오 토큰당 0.2 ONT 토큰을 받게 된다. 이 가운데 절반인 1 네오 토큰당 0.1 ONT가 NEP-5 토큰 주소로 지급된다. (NEP-5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토큰 표준 ERC-20과 마찬가지로 네오 블록체인의 토큰 표준이다)

그리고 지난 주말부터 에어드롭으로 지급되기 시작한 ONT 토큰이 나머지 절반이다. 이번에 지급되는 ONT 토큰은 NEP-5를 거치지 않고 새로 출시한 온톨로지 블록체인의 고유 토큰으로 곧바로 지급된다. 온톨로지 측이 설명한 것처럼 토큰을 받는 이들의 온톨로지상의 주소, 지갑 전송 양식(WIFs, Wallet Import Formats), 프라이빗 키는 모두 네오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던 것과 같다. 온톨로지 측은 월요일인 9일까지 모든 에어드롭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리준은 한 차례 더 ONT 토큰을 에어드롭으로 배포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지만, 이에 관한 자세한 계획이나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온톨로지 측은 앞서 자사 뉴스레터에 등록한 사람과 이용자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파악제도(KYC)에 동의해준 이들에게 총 1,000개의 ONT 토큰을 배포한 바 있다. 또한, 네오 개발자 콘퍼런스에 참석한 이들 가운데 이메일 주소를 남겨준 이들에게도 ONT 토큰 500개를 지급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