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IMF(국제통화기금) 통화자본시장국(MCM, Monetary and Capital Markets Department)의 동헤(Dong He) 부국장이 각국 중앙은행은 잠재적인 암호화폐와의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 법정화폐 발행과 관리를 더 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암호자산 때문에 언젠가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화폐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날이 올 수도 있다.

동헤 부국장은 "디지털 시대의 통화정책"이라는 제목으로 IMF 내부에 쓴 글의 부제목을 위와 같이 달았다. 그는 각국 중앙은행이 암호화폐의 좋은 점을 일부 받아들여 "점점 기존 법정화폐의 영역을 넘보는 암호화폐와 암호자산의 영향력을 차단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 부국장은 앞서도 암호화폐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비슷한 발언을 한 적이 있다. 또한,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총재를 비롯한 IMF 주요 관리들의 발언과 맥이 통하는 발언이기도 하다. 라가르드 총재는 앞서 지난 3월 한 행사에서 규제 당국과 중앙은행이 소위 '이열치열' 전략으로 암호화폐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헤 부국장은 이번에 쓴 글에서 암호화폐와 암호자산이 점점 더 많이 쓰이고 계속 영향력을 확대하면, 중앙은행이 금리 조절 등 전통적인 통화정책을 활용해 경제를 관리하려 할 때 그 영향력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당한 규제를 강화해서 우선 중앙은행의 영향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 당국은 법망을 피해 이뤄지는 암호화폐 차익거래를 차단하고, 부실한 규제를 틈타 암호화폐가 불공정하게 경쟁 우위를 점하지 못하도록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이는 곧 돈세탁이나 테러단체 자금줄 등으로 암호화폐가 악용되지 않도록 철저히 단속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며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 효과적으로 세금을 걷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그는 이어 중앙은행이 개인 간 거래에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직접 만들어 보급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보증하는 법정화폐의 보완재로 디지털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토큰도 중앙은행이 발행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는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분산된 거래방식으로 사람들끼리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미 몇몇 중앙은행은 이런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따로 발행하는 것이 과연 효과적인 전략인지를 두고는 의견이 갈린다. 예를 들어 홍콩의 중앙은행에 해당하는 홍콩 통화당국은 이 분야를 연구해 왔지만, 지금으로서는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 없다고 최근 발표하며 선을 그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