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오래된 시세 조작 방법을 통해 암호화폐 시세를 조작하려 한 일당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블룸버그>가 조사에 관여한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법무부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함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법무부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이른바 스푸핑(spoofing)이라 불리는 방식을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시세에 영향을 미친 사실이 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스푸핑이란 가짜 주문을 대량으로 넣어 금융시장에서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데 쓰이던 전통적인 수법이다.

법무부는 또한, 자기 자신에게 대량으로 암호화폐를 보내 시장 내 수요를 높이는 착시 효과를 일으켜 다른 이들을 속이려 한 것으로 의심되는 거래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앞서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지난해 말 비트코인 관련 선물상품과 파생상품 거래를 허용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이후 출시된 여러 선물상품과 파생상품이 시장의 질서를 어지럽히지 않으며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감독하고 관리하는 업무의 일환으로 보인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또한, 규정을 위반한 소지가 있는 암호화폐 관련 거래에 대한 자체 조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몇 주 전에 밝힌 바 있다. 앞서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듯이 상품선물거래위원회의 브라이언 퀸텐츠 위원은 워싱턴DC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위원회는 특히 "암호화폐 관련 사기, 시세 조작, 인위적 거래량 조작" 등의 문제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